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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스마트 보령뉴스(3. 19)
  • · 등록일 : 2015-03-19
  • · 재생시간 : 00: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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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스마트 보령뉴스 13회(2015.03.19)

제목 : 보령시, 민원처리 속도 ‘LTE급’-체감 행정 강화

(스텐드업)
보령시는 민원을 위한 민원처리 서비스에 친절함을 더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보령시는 타 자치단체와 다르게 안내도우미를 배치해 민원인이 담당부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접수된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대폭 단축해 민원인이 느끼는 체감행정을 강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민원서류 처리기한 대폭 단축, 체감행정 강화

인터뷰) 장선영 / 민원실 안내도우미
기존에는 안내도우미가 없어서 시민들께서 종종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이제 도우미 체제를 운영하다 보니까 시민들도 많이 좋아하시고 궁금하신 사항을 물어봐서 즉시 처리하니까 반응이 좋습니다.

보령시가 지난 2월에 접수된 총 2030건에 대한 민원사무 처리현황을 분석한 결과 민원처리기간 71.1%를 단축, 예년에 비해 대폭 빠른 민원처리 속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자막) 민원사무 처리현황을 분석한 결과 민원처리기간 71.1% 단축

단축률은 민원지적과가 97.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회계과 90%, 지역경제과 78.9%, 환경보호과 78.3%, 사회복지과 78%, 도시과 7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단축률 71.1%는 처리기간이 10일인 민원서류를 3일 이내에 처리한 것으로 민원인에게 시간적, 경제적 비용 절감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입니다.

자막) 민원인에게 시간적, 경제적 비용 절감에 큰 효과

인터뷰 ) 윤은숙 주무관 / 민원지적과
민원 처리 기간 단축을 위해 민원사무 심사관제를 운영하고요. 민원 처리기한 사전 안내와 기간예고 등 수시로 민원처리상황을 관리해 민원처리기한 지연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9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민원 사전상담제’를 통해 10일 이상 걸리는 복합민원을 관련업무 민원 후견인과 사전 상담을 통해 민원 궁금증을 해소하고 민원접수 시 서류 보완이 대폭 감소한 것도 처리기간을 감축하는데 기여하게 됐다.

자막) ‘민원 사전상담제‘ 민원 궁금증을 해소, 서류 보완 대폭 감소

(스텐드업)
스피드한 민원 처리와 함께 2015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소·친절·청결운동으로 주민들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만족도가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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